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킴플레이션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by 부자로 살아가기 2023. 11. 18.

스킴플레이션"은 스킴 (scheme)과 플레이션 (flauntation)의 합성어로, 사람들이 자신의 상황이나 감정을 왜곡하거나 과장하여 표현하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이는 주로 자아 방어 기제의 한 형태로 작용하여, 어떤 상황을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거나 부정적인 측면을 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스킴플레이션은 각 개인의 성격, 경험 및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킴플레이션은 경제 주체들이 자신의 상황을 왜곡하거나 과장하여 표현하는 현상을 나타내며, 이는 다양한 경제적 영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스킴플레이션의 경제적 영향을 다루어, 소비의 패턴, 금융시장, 신용위험, 투자의사결정, 인플레이션이 경제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소비 패턴의 왜곡

   스킴플레이션은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에 영향을 미칩니다. 개인이 자신의 경제적 상황을 과대평가하면 과소 소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현실보다 높게 평가된 소비능력으로 소비를 유지하려는 경향은 경기 회복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2. 금융 시장에서의 불안정성

    주식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스킴플레이션에 빠지면, 이는 주가의 과대평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낙관주의로 인해 금융 시장에서의 불안정성이 증가하고, 금융 위기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신용 위험의 상승

   스킴플레이션은 대출이나 신용 카드 이용 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개인 자신의 신용 상태를 과대 평가하면, 금융 기관들 신용 위험이 증가할 것으로 판단하여 대출 조건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4. 투자 의사결정의 비효율성

   스킴플레이션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현실을 과대평가할 경우, 투자 의사결정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전망에 따른 투자는 실제 성과에 부합하지 않을 수 있어 투자 포트폴리오의 성과가 예상보다 낮아질 수 있습니다.

5. 경기의 불안정성

   스킴플레이션은 경기의 불안정성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낙관적인 전망으로 인해 기업들이 투자를 늘리지 않고 생산을 축소하는 등 경기 회복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6. 인플레이션 압력의 증가

   스킴플레이션은 소비의 증가를 유도하여 생산 부족으로 인플레이션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중앙 은행이 통화 정책을 조절할 때 어려움을 초래하고 불안정한 물가 상승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스킴플레이션은 경제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복잡한 현상입니다.

소비 패턴의 부진, 금융 시장의 불안정성, 신용 위험의 상승, 투자 의사결정의 비효율성, 경기의 불안정성, 그리고 인플레이션 압력의 증가 등 다양한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를 인식하고 경제 주체들이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정확하고 균형 잡힌 경제 판단은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경제 발전을 이루어 나갈 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